GRACE DESIGN

그레이스 디자인을 설립한 마이크 그레이스는 본래가 유능한 녹음 엔지니어였다. 오디오 제작사를 운영하는 오너의 출신은 의외로 녹음 사운드의 기본을 다루는 레코딩 엔지니어였던 경우가 상당히 많다. 미국 시장에서 출신 자체가 유능한 녹음 엔지니어였었기 때문에 소리와 음질의 기준이 명확했고 관련 장비의 원리에 대해서도 익숙했었다. 그리고 제작사를 운영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동종 업계의 네트워크도 넓은 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그레이스 디자인의 사이트에 처음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같은 녹음 엔지니어나 뮤지션들이 직접 그레이스 디자인의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평가를 하고 있는 비디오 동영상들이다. 어느 정도 전문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종사자들에게 직접 사용이 되어지고 있다는 것처럼 신뢰할 수 있는 FACT도 없을 것이다. 프로 오디오 분야에서는 이런 마케팅을 은근히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다. 미국 시장에서 그레이스 디자인은 그렇게 제법 성공한 전문 오디오 장비 제작사로 보인다. 그레이스 디자인은 엄밀하게는 HIFI 오디오 제작사는 아니다. 그렇지만 오디오를 제법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홈 오디오 제작사 제품들은 은근히 비싸기만 하지만 미국 시장에서의 프로 오디오 제작사 브랜드는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그 성능이 어지간한 홈 오디오 하이엔드 브랜드 씹어먹어 버릴 정도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능이라는 것은 일관된 객관적 성능을 말하는 것인데, 당연히 주관적인 취향까지 따진다면 그 이야기가 달라질 수는 있다. 그렇지만 확실히 프로 오디오 브랜드에서 만든 제품들은 물량 투입이나 설계에 화장기나 양념을 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객관적인 고성능이라는 것을 추구한다. 이 말을 약간 더 풀어서 설명해 보자.

하이파이 홈 오디오 브랜드들은 제작사가 추구하는 음악적 지향점을 갖고 있는 엔지니어나 오너가 음악 애호가로써 제작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비유를 하자면 그들이 재즈 음색을 좋아하는 그 제작사의 제품은 재즈 같은 음색을 내도록 튜닝이 되며, 클래식을 좋아하면 그 제작사의 제품은 클래식에 어울리는 음색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가 때로는 사용자와도 취향적인 지향점이 맞았을 때는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큰 만족감과 감동을 선사해 주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오디오 기기를 제작하는 것은 어쩌면 객관적인 성능을 추구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주관적인 음악성을 추구하는 경우라 하겠다. 그런데 프로 오디오 장비를 제작하는 회사들은 그런 주관적인 관점으로 제품을 제작할 수가 없다. 왜냐면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연주자나 녹음 엔지니어, 뮤지션들은 마치 과학자와 같은 마인드들을 가지고 있다. 그들에게 장비는 분명한 성능이라는 팩트(FACT)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히 녹음 엔지니어들에게는 필수불가결하다. 녹음 엔지니어가 특별한 음색을 추구할 수는 있겠지만 장비가 특수한 음색을 추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녹음 엔지니어에게 디지털 장비는 당연히 음악성이니 뭐니를 떠나서 정확성이 최우선일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최신 디지털 제품답게 과거에는 구현하기 힘들었던 수준의 전자적인 고 스펙의 구현이 가능해져야 한다. 예를 들자면, 다이나믹 레인지, 신호대 잡음비 같은 요소들이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연주자가 독특한 음색으로 연주하기 위해 개성적인 악기를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그 소리를 녹음해서 디지털로 처리하는 녹음 엔지니어가 개성적인 음색의 장비를 사용하기 보다는 당연히 전자적으로 완벽성을 갖춘 고 스펙의 장비와 정확성이 보장되는 장비를 사용해야 될 것이다. 그래야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음을 구현하는 것은 본인의 감성대로 하는 것이고, 그것을 잘 구현하기 위해서는 장비가 더욱 더 정확하고 전자적으로 성능이 뛰어나야 하는 것이다.

gd_00

그레이스 디자인은 그런 정확성과 객관적인 고성능을 추구하는 제작사인 것이다.

그레이스 디자인은 그런 정확성과 객관적인 고성능을 추구하는 제작사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치열한 프로 오디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능한 더 저렴하면서도 더 효율적이며 더 고성능을 제품을 제작한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은 미국내 유명 오디오 전문 리뷰어들에게도 과하다 싶을 정도의 칭찬을 받고 있다. (풀레인지 기사 발췌)

M920
Remote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