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GENT AUDIO SPECTRUM X5 BT

price 680,000 won

Overview

깔끔한 디자인의 2웨이 북쉘프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
‘스펙트럼(Spectrum) X5 BT’는 이전 X5 스피커에 블루투스 기능을 더해 무선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APX-코덱을 적용해 무선으로도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통의 북쉘프 스피커 디자인을 따랐지만 이전 북쉘프의 투박한 느낌은 완전히 지웠다. 화사한 화이트 컬러로 시선을 압도하며, 스피커를 보호하는 그릴에도 화이트 색상을 적용해 컬러의 일체감을 높였다. 북쉘프 스피커에는 우드 소재가 제격이라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혹시 아쉬워할 사용자가 있을 수 있는 만큼 탄젠트 스펙트럼 X5 BT 하단에는 우드 소재를 배치했다. 우드 소재는 나무의 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만큼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순백의 화이트와 우드의 투톤 조합은 생각보다 훨씬 멋스럽다. 2웨이 2스피커 구성의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일반 북쉘프보다 조금 큰 사이즈를 지녔다. 넓은 거실을 커버하는 사운드는 물론 콤팩트한 크기로 공간활용성이 높고 화사한 디자인으로 거실을 꾸며주는 인테리어 요소로도 훌륭하다. 무게는 앰프를 품은 액티브 스피커가 13.5kg, 나머지 패시브 스피커가 12.5kg으로 묵직한 무게를 지녔다. 스피커의 조작을 위해 전용 무선 리모컨이 포함된다. 리모컨은 콤팩트한 크기로 책상 위에 올려두기 좋다. 전원을 켜는 것은 물론 모드를 바꾸고 음량을 조절하는 등 스피커의 모든 기능을 켤 수 있다. 블루투스 페어링 역시 리모컨을 통해 가능하다. 액티브 스피커 하단에는 조그마한 LED가 배치되어 스피커의 상태를 간단하게 알려준다. 스피커가 꺼진 상태에서는 레드 LED가 켜지며, 전원을 켜면 화이트 LED가 들어온다. 이후 LED가 깜빡이는 것으로 리모컨 입력이 제대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V, PC 등 어디에나 연결하기 좋은 확장성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연결 구성이 상당히 탄탄하다. 아날로그 RCA 및 3.5mm 외부입력(AUX) 단자, 옵티컬, 코엑시얼(Coaxial) 단자를 채택해 TV나 PC와 연결해 사용해도 좋고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MP3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탄탄한 구성을 통해 다양한 오디오 장비와 연결해서 쓸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서브우퍼 출력 단자를 채택해 우퍼 스피커를 연결해 중저음을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탄젠트 스펙트럼 X5 BT의 중저음을 들어보면 우퍼를 추가하는 사용자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기에 BT라는 모델명처럼 블루투스 기능을 갖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연결해 무선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고음질 블루투스 코덱인 APT-X를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에서도 조금 더 고음질을 기대해볼 수 있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USB 포트를 채택했다. 해당 포트는 스마트폰과 같이 모바일기기를 충전하는 용도로 쓰인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블루투스 연결을 한 뒤 음악을 들으면서 동시에 충전을 할 수 있다. 스피커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해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일반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패드의 충전도 가능하다.

하이파이 사운드를 구축하는 쉬운 방법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2웨이 스피커로 25mm 트위터와 150mm 우퍼를 채택했다. 모델명의 숫자 5는 5인치 크기의 우퍼를 의미한다. 재생 주파수 영역은 50~20,000Hz에 이른다. 덕분에 탄젠트 스펙트럼 X4보다 더욱 깊이있는 저음을 들을 수 있다. 출력은 50W를 지원해 널찍한 스피커 크기에 어울리는 든든한 사운드를 확보할 수 있다. 높은 출력 덕분에 음악 재생은 물론 TV와 연결해 영화 감상을 위한 스피커로도 활용하기 좋다.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를 재생해보면 가장 먼저 느껴지는 것이 묵직한 중저음이다. 탄젠트의 라디오겸 블루투스 스피커 ‘Dab2go BT’는 5W의 출력과 콤팩트한 크기에서도 상당한 중저음을 들려주었다. 탄젠트 스펙트럼 X5 BT 역시 만만치 않은 중저음을 갖췄다. 스피커는 베이스 리플렉스형 구조를 채택해 강력한 중저음을 출력한다. 그렇기에 탄젠트 스펙트럼 X5 BT의 저음은 힙합이나 R&B 장르의 음악에서는 부족함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무게감있고 깊이 있는 저음을 들려준다. 이를 통해 50W의 출력을 뛰어넘는 사운드로 공간을 메워주며 중저음 사운드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상당한 매력으로 전해질 것이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지나치게 중저음이 강렬하게 느껴진다. 해당 스피커는 중저음보다는 고음역대와 선명한 해상도가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며 지나친 베이스로 해당 음역대가 가려진다는 느낌도 없지 않다.

내 맘대로 조절하는 사운드
다행인 것은 리모컨을 통해 볼륨은 물론 트레블값이나 베이스값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저음이 너무 과하다고 느껴지거나 심야 시간에 저음을 좀 내려야겠다고 생각해야 한다면 리모컨으로 중저음을 줄일 수 있고, 매력적인 고음을 더욱 부각시키고 싶다면 트레블을 올리면 된다. 앞서 언급한 대로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선명한 고음과 세밀한 디테일, 여기에 하이파이 스피커에 걸맞은 뛰어난 해상력이 돋보인다. 특별히 단점을 꼽기 힘들 정도의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디자인처럼 아름다운 사운드를 들려준다. 적당히 좋은 사운드를 들려주는 스피커가 아닌 모니터링 스피커로도 충분한 완성도 높은 사운드라 할 수 있다. 워낙 기본기가 튼튼하기에 특별히 음악 장르를 가리는 편도 아니다. 장르에 따라서 음색을 살짝 조절해주면 최적의 사운드를 듣기도 쉽다. 리모컨에는 별도의 ‘EQ’ 버튼이 있는데 이것은 사용자가 설정한 트레블이나 베이스값을 다시 리셋하는 역할을 한다.

디자인과 사운드를 모두 잡은 블루투스 북쉘프 스피커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오디오 마니아들도 만족시킬 하이파이 스피커지만 디자인까지 큰 신경을 썼다. 특히 화사함이 넘치는 화이트 색상은 여성들도 충분히 반길만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사용해도 충분할 정도다. 북쉘프 스피커로는 다소 큼지막한 크기를 지녔지만 50W의 출력에 막강한 베이스 사운드를 갖춰 공간을 압도하는 중저음역대를 선사한다. 여기에 선명한 고음과 디테일, 뛰어난 해상력으로 모니터링 스피커로 사용해도 좋을 수준급 사운드를 들려준다. 특히 트레블과 베이스값을 리모컨으로 조정할 수 있는 만큼 음악 감상의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여기에 블루투스 및 APT-X 코덱의 지원으로 무선으로도 충분한 고음질 음악 감상 역시 가능해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탄젠트 스펙트럼 X5 BT는 간단하게 하이파이 사운드를 즐기고픈 이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선사할 북쉘프 스피커다.

Features

Tweeter : 25mm
Woofer : 130mm
Power amplifier : 2x25W with DSP
Input : Bluetooth Aptx V4+EDR, optical, coaxial, analogue (RCA, 3,5mm mini-jack)
Output : Subwoofer, binding post for slave speaker, USB plug for charging
Wireless connection : Bluetooth Aptx V4+EDR
Power consumption standby : 0,5W (EUP2013)
Dimensions(W x H x D) : 166 x 205 x 345 mm
Weight : 6.6kg